본문 바로가기
더뉴스킹

의석수 계산기 국회

by 더이슈킹 2020. 2. 18.



의석수 계산기 국회

21대 총선의 정당별 의석수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 제도가 바뀐 것이 이번에 처음 적용됩니다. 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이른바 '의석수 계산기' 사이트가 공개되면서 연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국회 의석수 계산기에 대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연동형 캡(Cap) 등의 도입으로 바뀐 선거 제도 때문에 의석수 계산이 어려워서 시민들이 쉽고 빠르게 선거 결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21대 국회 의석수 계산기’(http://bit.ly/count300)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라고 전했습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정당별 투표 결과를 100% 그대로 의석수에 적용하지 않고 50%만 반영하기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또한, ‘연동형 캡’을 적용하면서 비례의석 47석 가운데 30석까지만 적용됩니다.





국회 의석수 계산기는 이 제도를 적용하였는데요. 의석수 계산기 사용법은 먼저 예상 정당득표율을 합계 100%가 되도록 입력합니다. 그리고 예상 지역구 의석수를 합계가 253석이 되도록 입력합니다.



의석수 계산기는 입력완료시 비례대표 의석 중 50% 연동률이 적용되는 30석에 정당득표율을 반영하게 되고 기존 방식대로 정당득표율에 따라 17석을 단순 배분한 값을 자동으로 계산해줍니다. 또한, 정당별 의석수 합과 의석 비율값 까지도 자동 계산됩니다.




댓글